• 왜 하는지 알아야 하며, 
  • Top이 먼저 해야 한다는 강한의지가 있어야 한다. 
  • 한번 실패해도 다시 시도해야 한다. 
  • 아래 1, 2단계에서 많은 시간을 소요 하더라도 설득과정이 필요하다. 
  • 동의 없는 실행은 무의미 하다. 

 

  1. OKR의 기본
    1. 목표는 왜 중요한가?
    2. OKR은 무엇인가?
      • 목표와 핵심 결과 지표. 
      • OKR의 4원칙 (집중F, 정렬A, 추적T, 도전S)
    3. OKR이 성과를 만들어 내는 구조
      • 공격적 목표관리
      • 달성하면 큰 성과가 나온다. 
      • 실패가 허용된다. 
      • 새로운 아이디어가 창출되기 쉽다. 
      • 대립하기 어려워 진다. 
    4. OKR에 관한 오해
      • 스타트업만 사용한다.?
      • 기업차원에서 사용하는 시스템?
      • 개인의 실적 평가에 사용한다?
      • 관리부서가 지표를 정한다?
      • 리더가 결정한 지표를 구성원이 준수한다?
    5. OKR의 장점
      • 큰성과를 얻을 수 있다. 
      • 구성원이 책임 의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. 
      • 도전하기 쉬워진다. 
      • 활동의 진척 상황이 보인다. 
      • 다른부서나 팀과 협력하기 쉬워진다. 
  2. OKR의 시작
    1. 목표 결정 프로세스
    2. 팀의 범위를 결정한다. 
    3. 팀의 미션을 결정한다. 
      • 미션은 팀 전원이 결정한다. 
      • 미션을 정하는 방법(포스트잇 의견모으고 문장화)
    4. 마일스톤을 정한다. 
      • 미션의 유형을 확인한다. 
      • Objective는 가슴 설레는 내용으로 한다. (수치는 무미건조하다. )
    5. 모델을 작성한다. 
      • ex)아마존 플라이휠
    6. 목표를 결정한다. 
      • 어떤 지표에 주목할지 결정한다. 
      • 구체적인 수피 목표를 정하고 Key results로 한다. 
    7. 핵심 결과지표는 SMART로 생각한다. 
      • S(Specific)-구체적으로
      • M(Measurable)-측정가능한
      • A(Achievable --> Ambitious)-야심차게
      • R(Relevant)-관련된-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내용이어야 한다. 
      • T(Time-bound)-기한이 있는-보통 3개월
    8. OKR의 설정 사례
      • 병동 간호사
      • 주문식 무한리필 음식점
      • 시스템 통합 업체 인재 채용. 
  3. 팀내 OKR의 사용
    1. 목표를 향한 프로세스를 확인한다. 
    2. 운용을 설계한다. 
      • 브리핑, 개인면담, OKR매일점검 등의 시간을 미리 계획한다. 
    3. 행동을 결정한다. 
      • 해야할 업무과제를 설정. 
      • 업무과제의 규모는 하루 이내에 완료 할 수 있는것으로. 
      • 태스크 보드를 활용한다. (Kanban)(To do, Doing, Done) - 날짜기입 해야 함. 완료시 날짜기입
    4. 행동한다. 
    5. 달성 상황을 평가한다. 
      • 손가락 평가하기. 0~5점 다른 사람의 자기 평가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 동시에
      • 그리고, 평균점 산출. 
      • KR의 달성 상황을 평가한다. (X축 3개월 시간축, Y축 달성율(기준선과 비교)
    6. 행동을 재검토 한다. 
    7. 최종적인 달성 상황을 평가한다. 
    8. OKR 브리핑의 진행 방법
      • KPTA검토법으로 되돌아 본다. 
      • KPTA검토법 (지속->문제->시도->개선)(Keep-->Problem-->Try --> Action)
      • KPTA의 구체적인 공부가 필요함
    9. OKR을 매일점검 하는 방법
      • 하루의 작전을 세우자. 
      • 1단계 : 각자 보고한다. 
      • 2단계 : 장애물에 대한 대응을 검토한다. 
    10. 개인 면담을 진행하는 방법
      • 구성원과 대화를 나누자
      • 1단계 구성원이 최근 가장 좋았다고 생각하는 일을 듣는다. 
      • 2단계 구성원이 자신의 성장에 관해 걱정하는 일을 듣는다. 
      • 3단계 구성원과 함께 다음에 실행할 업무 대책을 생각한다. 
      • 4단계 구성원이 다음에 실행할 업무 대책을 듣는다. 
    11. OKR 매니지먼트 보드의 활용. 
  4. 조직 내 OKR의 사용
    1. OKR의 조직 도입 패턴
      • 기획
      • 전개
      • 정착
    2. 1단계 : 기획 진행 방법
      • 추진팀을 구성한다. 
      • 추진팀의 OKR을 설정한다. 
      • 지침서를 작성한다. 
      • 전문가 강연회나 같은 뜻을 지닌 사람들이 모여 공부 모임을 개최한다. 
      • 최초의 도입 부서를 결정한다. 
      • 연수를 실시한다. 
      • 도입을 지원한다. 
      • 사례발표회를 개최한다. 
    3. 2단계 : 전개 진행 방법
      • 연수를 실시한다. 
      • 도입을 지원한다. 
      • 사례발표회를 개최한다. 
      • 다음 도입 부서를 결정한다. 
    4. 3단계 : 정착 진행 방법
      • OKR을 제도화 한다. 
      • OKR추진팀을 해산한다. 
    5. 계층형 조직의 OKR
    6. 매트릭스 조직의 OKR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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